Home > 인쇄가이드 > 인쇄기본

인쇄가이드

인쇄기본

제작사이즈, 종이, 컬러설정, 서체설정, PDF 변환 등에 관한 정보입니다.

해상도 설정

색상오차

인쇄는 여러가지 요인으로 결과물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오프셋 인쇄는 독판 인쇄가 아닌 경우 크게는 약 10% 까지 색상 차이가 발생할 수 있고 디지털 인쇄는 동일 데이터로 인쇄를 해도 매번 5~10%의 색상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완벽한 해결이 불가능 하지만 인쇄기기의 고도화와 기술력의 향상으로 오차 발생을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존하는 기술의 한계라 완벽한 해결은 당분간 불가능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해상도

이미지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단위는 DPI(Dot Per Inch)로 표시되며 1인치의 이미지가 몇 개의 점(Dot)으로 이루어졌는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이미지가 300dpi라면 가로 1인치에 300개 점과 세로 1인치에 300개의 점. 총 90,000개의 점(Dot)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으로 DPI가 높을수록 점(Dot)의
숫자가 많아져서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의 해상도는 72~96dpi로 충분하지만 인쇄물의 경우는 최소 300dpi 이상의 해상도가 필요합니다.

DPI 설명

낮은 해상도의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발생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해상도가 낮은 300dpi 이하의 파일로 인쇄할 경우 `계단현상`이 발생하고 이것을 막겠다고 강제로 낮은 해상도를 300dpi로 변환하면 이미지가 뿌옇게 보이게 됩니다.원하는 인쇄물을 얻기 위해서는 이미지 해상도에 충분한 주의를 해야합니다.

해상도 72dpi, 해상도 300dpi
해상도 변경방법

포토샵에서 해상도 72dpi의 이미지를 해상도 300dpi로 설정합니다. Menu > Image > Image Size 에서 이미지의 해상도 및 크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Resample Image 체크박스를 반드시 해제한 후 해상도를 72dpi에서 300dpi로 변경하신 후 이미지가 인쇄가능한 사이즈로 작아지고 있는 것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해상도 변경방법

dpi가 올라가면 사이즈는 줄어든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가끔 dpi만 올리고 사이즈는 원래대로 하셔서 흐릿한 이미지의 결과물을 받으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