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인쇄가이드 > 인쇄기본

인쇄가이드

인쇄기본

제작사이즈, 종이, 컬러설정, 서체설정, PDF 변환 등에 관한 정보입니다.

인쇄종류

1도 인쇄 (Single Tone Printing)

흑백 인쇄 또는 한 가지 색만을 사용한 인쇄(단도인쇄)

2도 인쇄

두 가지 색을 사용한 인쇄. 주로 검정(흑백)을 기본으로 한 가지 색을 추가하여 인쇄

4도 인쇄

컬러 인쇄. CMYK라는 4개의 기본적인 색을 조합하여 대부분의 컬러를 표현. CMYK는 파랑(Cyan), 빨강(Magenta), 노랑(Yellow), 검정(Black)의 약자로 색의 삼원색(파,빨,노)에
검정색을 추가한 것.

RGB CMYK 모드
1도(흑백), 2도(단색+흑백). 4도(풀컬러)
  • 1도(흑백)
  • 2도(단색+흑백)
  • 4도(풀컬러)
별색 인쇄(Spot Color Printing)

CMYK 네 가지 색 이외의 별도 컬러를 사용하여 인쇄하는 것
① CMYK 혼합색으로 인쇄시 망점의 구성으로 원하는 색상이 선명하게 표현되지 않을 때.
     4도 인쇄(컬러 인쇄)로 재현할 수 없는 미묘한 색상이나 명도, 채도 등이 요구될 경우 단일색 100%를 별도 추가하여 인쇄.
② 금색, 은색 처럼 펄(Peal)이 들어간 색이나 형광색 등의 특수한 색상을 표현할 때.

6도 인쇄

CMYK 네 가지 색으로 대부분의 컬러 인쇄가 가능하지만 인쇄물에 따라 색감(채도), 계조(명암)가 약한 경우 2가지 색상을 추가하여 인쇄하는 방법.
4도 인쇄물과 색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색감을 필요로 하는 사진, 화보 등의 인쇄물에 사용

오프셋 인쇄 (Offset Printing)

가장 일반적인 대량 인쇄 방식으로 평판 인쇄라고도 합니다. 먼저 인쇄 데이터를 CMYK 네 가지 기본 컬러로 분리하여 각각의 금속 원판을 만들어 인쇄기에 설치합니다.
4금속 원판에 잉크를 묻힌 후 다시 고무면(블랭킷)에 전사한 후 종이에 찍는 방식입니다. 잉크를 원판에서 고무판으로 옮긴 후 간접적으로 인쇄하는 방식이어서 거친 종이
표면에도 비교적 좋은 품질로 인쇄가 됩니다. 참고로, `오프셋 인쇄`라는 명칭은 인쇄판에 묻은 잉크를 분리해서(Off) 고무면(블랭킷)으로 전사한 후 종이에 잉크를 옮기는(Set)
인쇄 방식에서 유래한 것이라 단시간에 대량인쇄가 가능하고 수량이 많을수록 단가가 낮아집니다.

[출처:디앤피] 옵셋 인쇄과정
뒷묻음 (Set Off)

오프셋 인쇄후 인쇄물의 건조시 발생하는 문제로 CMYK 잉크가 많이 혼합된 이미지를 인쇄할 경우 종이 재질에 따라 뒷묻음이라고 부르는 앞면에 찍힌 잉크가 다음 장에 묻어나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종이마다 흡유도나 건조 속도에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미세한 분말을 인쇄면에 뿌려주거나 나무발받기, 바람넣기도 해줍니다. 미세한 분말을 많이 사용한 경우 라미네이팅이나 기타 후가공을 거칠 때 품질에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진하고 넓은 면의 인쇄는 일반 오프셋 인쇄가 아닌 UV 오프셋 인쇄를 하는 것이 좋으나 특수 잉크를 사용하므로 인쇄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UV 오프셋 인쇄

오프셋 인쇄와 유사한 원리로 인쇄하지만 자외선을 쬐면 바로 건조되는 UV잉크를 사용하여 강제로 건조시키는 방식입니다. 옵셋 인쇄는 반나절에서 하루 동안 건조를 시켜야 해서 특수한 재질에는 인쇄가 불가능 했습니다. UV 오프셋 인쇄는 인쇄와 동시에 건조가 되어서 종이는 물론 특수재질(ex. PVC, PET, PP) 등 다양한 재질에 인쇄가 가능하며 뒷묻음이 없어 후가공을 빨리하여 제작공정을 단축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인쇄

오프셋 인쇄가 인쇄판을 사용하여 인쇄하는 방식이라면, 디지털 인쇄는 무판방식으로 필름 및 판 제작과 후처리 등 모든 공정을 디지털로 처리하는 방식이다. 이 인쇄 방식은 인쇄에 이르는 많은 단계들을 생략함으로써 작업 공정의 단순화, 신속화, 다품종 소량 인쇄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데이터 수정의 간편성으로 브로슈어, 카탈로그, 리플렛, 명함, 티켓, 청첩장 등에 폭넓게 이용이가능합니다. 단점은 수량이 많아질수록 인쇄 단가가 높아집니다.

HP 인디고

HP가 인수한 이스라엘 인디고(Indigo)사의 기술을 응용한 디지털 인쇄기입니다. 기존 아날로그 오프셋 인쇄 품질의 90% 가까운 고품질 인쇄와 다양한 디자인, 높은 생산성이 강점입니다. 대량 인쇄시 고품질과 일관성이 유지되고 책 1권, 홍보물 1~2장의 소량 인쇄가 가능하며 CMYK 기본 컬러와 별색 포함 총 7개의 잉크 스테이션을 사용합니다.

토너(레이저)

CMYK 4가지 색상의 가루 토너를 전기와 고온으로 용지에 착색하여 망점이 없습니다. 디지털 인쇄보다 색상이 선명하고 글자가 두껍게 인쇄가 됩니다. 기기에 따라 투명 또는 화이트 인쇄도 가능하며 인쇄 용지 및 의류, 소품 등에도 인쇄가 가능합니다.

잉크젯(Inkjet)

노즐에서 잉크를 분사하여 인쇄하는 방식으로 색들이 서로 부드럽게 혼합되어 부드럽고 선명한 인쇄 품질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용지에 따라 인쇄 품질이 다를 수 있어 잉크가 번지지 않는 특수한 잉크젯 전용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